코로나19 (COVID-19) 대응에 관한 노스필드장로교회의 결정

I. 결정사항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지속합니다)

  1.  모든 주일예배는 온라인 예배로 대체하기로 하였습니다.
    1) 주일 1,2,3부 예배는 한 번의 Online Live 예배로 드립니다. (라이브 영상 링크는 구역네트워크를 통해 보내드리겠습니다.)
    2) 각 교육부(영유아부, 유초등부, 중고등부) 예배는 녹화 영상으로 드려집니다.
  2. 모든 주중 예배도 역시 온라인으로 대체합니다.
    1) 수요예배, 금요예배, 새벽기도
  3. 주중에 있는 다른 모든 모임은 잠정적으로 중단하기로 하였습니다.
    1) 구역모임, 주중 성경공부, 성가대, 찬양팀, 중고등부 금요모임, 다니엘지상사 한국학교, 음악학교 등.
  4. 교회의 장소를 사용하는 모든 모임들도 잠정적으로 취소합니다.
    1)크리스찬코럴모임, 시카고워십예배, JOSHUA PRAYER MOVEMENT모임 등

II. 결정배경

  1.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세계적으로 대유행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현재의 상황을 팬데믹(Pandemic – 전염병의 대유행)으로 규정하였습니다.
  2. 문제는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초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바이러스 전파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실제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전파자가 되어 온 세상에 바이러스를 전염시킨 사람들은 그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4. 현재 일리노이 주지사는 일리노이를 재난지역으로 선포하였고, 대부분의 초,중,고,대학교가 일제히 휴교를 통보하고, 온라인으로 수업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3/13 미국대통령은 National Emergency over Corona Virus를 선포)
  5. 이런 일련의 급작스러운 결정들은 하루 이틀이 전염병 전파에 큰 차이를 낸다고 하는 전문가들의 의견 때문입니다.
  6. 전염병을 막기 위해 온 나라가 급작스러운 결정을 내리고 있는 상황에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일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교회가 이를 지지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것이 참된 신앙의 모습이라고 생각됩니다.
  7. 믿음이 없어 예배를 쉽게 포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믿음이 없어 주일성수를 내려놓은 것도 아닙니다. 그 보다 생명을 지키고 살리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III. 온라인 예배방법

  • 각 구역장님들을 통해 성도님들께 유트부 영상 림크를 따로 보내드리겠습니다.
  1. 예배준비
    1) 미리 보내드린 링크를 열어 영상을 미리 준비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 온 가족이 함께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 모여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3) 교회학교 아이들이 있는 경우는 교회학교 예배에 부모님이 함께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4) 예배하는 단정한 복장으로 미리 준비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5) 헌금은 미리 준비하여 한 곳에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6) 적어도 5분 전에는 마음을 모아 기도로 준비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 예배 시작
    1) 동영상에서 진행되는 예배순서에 따라 함께 참여해 주세요.
    2) 예배 중에는 자리를 움직이지 마시고 본 예배와 같은 마음으로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3. 예배 후
    1) 축도 후, 자리를 바로 떠나지 마시고 개인기도의 시간을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 기도제목은 예배후에 온라인 상에서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4. 헌금안내
    1) 헌금은 우편으로 보내주시거나 주중에 교회에 들르셔서 헌금함 혹은 입구의 우편함에 넣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 예배 중에 드려지지 않은 예물을 회비를 납부하시듯 보내주시지 말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꼭 가정에서 드려진 예배 때에 올려진 예물을 보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3) 체크를 보내실 경우: Northfield Presbyterian Church, 380 w Palatine rd, Wheeling IL 60090
    4) 현금일 경우 잘 모았다가 나중에 전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IV. 코로나바이러스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온 세계가 그야 말로 홍역을 앓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할 지 무슨 말을 해야할 지 참 조심스럽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사건이든 그것을 대하는 우리의 마음과 태도가 바로 우리 수준일테니까요. 몇 가지 노스필드장로교회가 취해야할 자세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 다 이렇게 하시고 계신 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적으로 우리가 한 마음으로 정리를 해 보고자 합니다.

  1. 기도해야 합니다.(말씀에 의지하여)
    대하 7:13-14
    혹 내가 하늘을 닫고 비를 내리지 아니하거나 혹 메뚜기들에게 토산을 먹게 하거나 혹 전염병이 내 백성 가운데에 유행하게 할 때에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렘29:11-1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하는 생각이라 12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13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2. 비난을 멈추고 우리를 돌아보아야 합니다.
    눅13:1-3
    그 때 마침 두어 사람이 와서 빌라도가 어떤 갈릴리 사람들의 피를 그들의 제물에 섞은 일로 예수께 아뢰니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이 갈릴리 사람들이 이같이 해 받으므로 다른 모든 갈릴리 사람보다 죄가 더 있는 줄 아느냐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하지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3.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딤후1:7-8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이니 그러므로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4. 사랑으로 배려해야 합니다.
    눅 6:9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묻노니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며.